생활 tip

초복 닭고기 손질 주의점

루피좋아 2022. 7. 15. 09:29
300x250

2022년 7월16일 토요일 초복

초복이 어느새 또 다가오고 있네요. 어김없이 삼계탕 먹어줘야 겠죠? 

요 며칠 장마와 무더위가 번걸아가면서 몸도 지쳐갈 때 쯤인데 맛있는 삼계탕으로 몸보신 해야 겠어요.

 

그런데 집에서 닭고기를 손질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가장 무서운게 식중독이죠.

얼마 전 덜 익은 계란을 먹고 살모넬라균으로 식중독이 발생되는 일들이 심심찮게 뉴스로도 나오죠.

닭은 '캠필로박터 제주니'Campylobacter jejuni 라는 균을 조심해야 한다고 하네요.

 

설사·복통·발열 등의 증상이 일주일 넘게 지속된다면 '캠필로박터 제주니 식중독'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조사 결과 지난달 17일 경기도 용인시의 한 사업장에서 닭고기 요리를 먹은 7명이 식중독 의심 증세를 보였고, 이 중 4명에서 캠필로박터 제주니균이 검출됐습니다.
식약처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조사한 결과, 총 1,971명(75건)의 캠필로박터 식중독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캠필로박터 식중독, '7'월 집중 발생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5월부터 환자가 늘기 시작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초복이 시작되는 7월에만 925명(31건)의 환자가 발생해 전체 발생 건의 47%를 차지했습니다.

 

Q1. 캠필로박터균이란?

 캠필로박터균(Campylobacter sp.)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되어 인수공통감염병을 일으킬  있으며, 각종 야생동물  가축 장관 내에 널리 분포합니다.
 특히 , 칠면조, 돼지, , 고양이 등에 보균율이 높으며, 인간보다 체온이 높은 가금류의 경우 장내증식이 쉽게 일어납니다.
 대부분의 균은 37℃에서  자라지만 캠필로박터균은 42℃에서  증식하고, 열에 약해 70℃에서 1분만에 사멸합니다.  

 Q2. 캠필로박터 식중독 증상은?

 캠필로박터 식중독의 증상은 다른 세균성 식중독과 현저히 다릅니다. 잠복기간은 2~7일로 길게는 10일까지도 가며, 증상은 보통 발열, 권태감, 투통, 근육통  증상이 있고, 이어서 구토, 복통이 나타납니다.   수시간 내지 2 후에 설사증상이 나타납니다.

 

<5년간 월별 캠필로박터 제주니 식중독 발생 현황>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안전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생닭을 냉장고에 보관할 에는 생닭에서 나온 핏물로 다른 식품이 오염될  있으므로 밀폐용기를 사용하고 냉장고 제일 아래 칸에 보관합니다.

  생닭을 조리하는 경우 채소류, 육류, 어류, 생닭 순으로 세척하고, 생닭 세척 전에는 씻어놓은 채소류, 조리기구 등이 오염될  있으므로 주변을 치워놓고 생닭을 세척해야합니다.

  생닭을 다뤘던 손은 반드시 비누  세정제로 씻은 후에 다른 재료를 취급해야 합니다.

  조리를 위해 생닭 취급에 사용한 칼‧도마 등은 다른 식재료와 구분해서 사용하고, 조리기구 구분사용이 어렵다면 식재료 종류를 바꿀 때마다 칼·도마를 깨끗하게 씻거나 소독하여야 합니다.  

  조리할 때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 조리(중심온도 75 1 이상)하여야 한다.

 식약처는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식중독 예방 3 요령을 항상 실천하고 여름철 캠필로박터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식재료의 세척, 보관, 조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리하면,

① 보관 : 생닭 핏물이 다른 식품에 오염되지 않도록 냉장고 내 별도 보관
② 손질 : 생닭을 뜨거운 물에 한 번 끓여낸 뒤 손질
③ 세척 : 채소류→육류→어류→생닭 순으로
④ 조리 :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중심온도 75℃에서 1분 이상 충분히 가열
⑤ 청결 : 칼‧도마 등 구분 사용·생닭 손질 뒤 조리도구 소독·손 씻기


식중독균 여름에 특히! 조심해야겠네요, 

재미삼아 복날퀴즈도 풀어볼까요~?

http://logoproject.naver.com/event

 

[네이버 스페셜로고 - 복날 뭐 먹지? 고민 해결 퀴즈] 간단한 심리테스트로 당신에게 어울리는 복

치느님 같이 모든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는 타입. 오늘은 주위 분들과 함께 치킨을 먹어보면 어떨까요?

logoproject.naver.com

 

300x250